IMG_2518.jpg

얼마전 RS2를 운전하는데, 바닥에 뭐가 굴러다니길래 봤더니 위의 부품 중간이 부러진체 클러치 패달 안쪽 구조물에서 이탈한 것이었습니다.

이 부품의 역할은 엄청나게 무거운 클러치를 가볍게해주는 역할인데, 클러치 패달을 놓으면 이 부품이 완전히 수축을 했다가 클러치를 밟으면, 눌렸던 스프링이 펼쳐지면서 패달을 가볍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RS2의 클러치는 순정으로 480~500마력을 견디는데, 그 당시 기술로 상당한 무게감의 압력판으로 인해 클러치 패달이 무거운 편입니다.

오버홀할 때 신품 클러치와 압력판이 들어가서 가벼워지긴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이 부품의 역할이 상당히 컸던 것 같습니다.

 

이 부품없이도 운전하는 것에는 지장이 없으나 확실히 패달이 무거워지며, 보기에는 단순해 보여도 스프링 장력이 엄청나 사람의 악력이나 힘으론 완전히 누르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탄성이 강합니다.

 

 IMG_2519.jpg IMG_2520.jpg

이 부품을 완전히 눌러서 클러치 패달 안쪽에 넣어야하는데, 작업이 상당히 힘들었고, 공간이 부족해 애를 먹었습니다만 장착하고 나니 클러치 패달이 한결 가벼워진 것이 절대 무게감 차이는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IMG_2548.jpg

지난번에 인테이크 호스를 교환하면서 도둑공기를 잡았기 때문에 은근 하이부스트 칩이 작동하지 않을까하는 기대로 2바 피크에 1.4바 홀딩을 발휘하게 만들어진 420마력짜리 칩을 테스트해봤습니다.

2단 가속 딱 한번 2바를 치며 미친듯이 가속한뒤 바로 점화가 뒤로 밀리면서 부스트가 떨어지길래 역시 국내 기름으론 독일 옥탄 100짜리에 맞춰진 칩을 사용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습니다.

 

 IMG_2550.jpg

현재 테스트중인 칩인데, 이전에 장착안해 본 칩이며, 테스트를 해보라며 Hamon motors에서 만들어준 칩입니다.

순간 부스트 1.8바로 급가속을 용이하게 하지만 역시 100%안정적인 칩은 아니라는 판단에 조만간 다시 뺄 예정입니다.

 

 IMG_2551.jpg IMG_2552.jpg

지금 아직 테스트를 안해본 칩이 하나 더 있는데, 이놈을 마지막으로 테스트해보고 맘에 안들면 그냥 안전하게 315순정에 가까운 부스트를 보여주는 칩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IMG_2557.jpg

얼마전 위의 사진의 스포일러에 장착된 탑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는걸 발견했습니다.

원래 순정 RS2 루프 스포일러는 너무 작고 볼품이 없고, 위의 스포일러는 제가 차를 구입할 때 장착된 것으로 처음에는 순정인줄 알았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고 모양이 자연스럽습니다.

 

IMG_2556.jpg

배선 케이블 안쪽에 탑브레이크등을 위한 배선하나가 있는데, 이놈이 절단된 것을 찾아냈습니다.

아무래도 트렁크를 열고 닫는 과정에서 배선의 위치가 접히는 위치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IMG_2558.jpg

IMG_2559.jpg

배선을 새로 연결하고 탑브레이크등이 들어오니 리어 컴비네이션쪽이 완벽한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단 가장 우측 꼬마전구가 나갔는지 안들어오는데, 그건 나중에 장안평 같은 곳에서 구할 예정입니다.

 

-testkwon-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