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글이 정보공유를 부탁하는 글이어서 송구스럽습니다만 제가 가입되어 있는 어떤 자동차 관련 싸이트들보다 고수 분들이 많다고 확신하는 테드 회원분들께 MDPS(EPS) 자석현상에 대한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MDPS를 아반테md(2010년 8월 출고, 2015년 6월 처분), yf쏘나타 하이브리드(2011.11월 출고, 2016년 2월 처분), 맥스크루즈 페이스리프트(2015년 10월 출고~), 더뉴모닝(2016년 2월 출고~)를 통해 경험했고요. 그외 벤츠e220, bmw528i 등을 통해 eps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기아 c-mdps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핸들링 느낌과 소음문제라기보다는 어느 순간 발생할 지 모르는 자석현상(스틱슬립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껏 탔던 현대기아 차량 중 아반테md, yf쏘나타 하이브리드에서 경험한 적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시내 주행에서는 자석현상을 거의 느끼기 힘듭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 자석현상을 느끼게 되면 운전하는 게 정말 짜증날 정도로 미세조향 시 큰 불편함을 느낍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런 자석현상이 현대기아 mdps에만 있는 현상인 줄 알았는데... 말리부 eps에서도 간혹 발생하는 현상(스틱슬립)이더군요. 현대 사업소 들어가면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설명 없이 그냥 고가의 mdps모듈을 교체할 뿐입니다. 보증수리기간 내에서 자석현상이 발생할 경우 무상처리하는 게 가능하지만... 보증수리기간이 지나면... 좀 피곤한 과정(부품은 무상제공, 공임은 유료 또는 그 반대)을 거쳐야 하더군요. 반면에 쉐보레 말리부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았습니다. 현대기아 mdps에 비해 판매량이 훨씬 적은 쉐보레 말리부 eps도 자석현상(스틱슬립 현상)의 발생 원인(차량 전류(전압) 문제)이 유추되는 것 같은데... 현대기아 mdps의 자석현상 발생원인은 정말 검색하기 힘들더군요.


혹시 mdps 자석현상의 발생원인에 대해 아시는 분 또는 어느 정도 유추하실 수 있는 테드 회원분들의 정보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