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대기아차의 가장 큰 문제는 ..........아래 3가지라고 보고 있습니다.


1- 차체강성 부족 , 차체통울림 느낌

2-  안좋은 승차감, 가벼운 차량 느낌

    : 스프링은 어설프게 하드하게 + 쇼바는 감쇄력이 약하고...그러다보니 터덜거려 피곤하고 

      상하 후진동도 심하고  (이 후진동은 시내버스, 리무진버스도 동일,,,즉, 현대차만의 승차감^^ 임)

3- 고속주행시 직진성 부족....지속적인 핸들 보타 필요


잘 나왔다는 제네시스 G80도  상하 후진동이 있어서 약간 불만이 있고 , 중고속시 직진성이 약간 부족하더군요...

스포츠모드로 바꾸면  상하후진동이 사라지는걸로 보아  여전히  쇼바 감쇄력을 약하게 세팅을 합니다.


아반테MD 사례를 보면(2016년)

신차 사자마자 와이프가  " 어?  차가 왜이리 피곤하고  상하좌우 움직임이 커? " 였습니다.

여자들은 직관적으로 느끼죠....


저도 타보니 정말이지 서스를 어설프게 단단하게 조율(YF ,HG,투싼IX 다 비슷) 하는 바람에 스프링은 강하게 가고

쇼바는 그대로...

그러다보니 차도 가볍게 느껴지고 ,상하로 움직임이 크고,  좌우로 기우뚱량도 크고..후진동 최악이더라구요....

정말 예쁘고 옵션좋고 외견상은 최고의 차인데....

(MDPS 의 어색함은 타이어가 마모되면서 자리를 잡으니  큰 문제는 없게 적응)


그래서 고민에 고민에 검토하다가  감쇄력이 약 30% 강한 벨로스터  터보  쇼바로 교체....

이 모든 문제의 70%정도가 개선되더군요....

=> 차도 무겁게 느껴지고 상하진동도 줄고 후진동은 ZERO .

.

.오래전 트라제 사례(2005년)

후륜 쇼바가 감새력도 약한데다가 쇼바장착각도를 45도 각도로 세팅

.뒷좌석이 멀미할 정도로 출렁이고 차체도 가볍게 통통거렸습니다.

이것도 고민검토하다가  몬로 리플렉스 무쏘용 쇼바를  개조장착.

=>  우와~~  정말이지  쌀 80kg짜리 2개를 뒤에다 실은 느낌 ~!!!

 묵직한 차체감과 안정적인 주행감이 오더군요....다만 약간 충격시  아주 미세하게 노면의 딱딱함이 느껴짐.




현기차여~!! 

쇼바 하나만 감쇄력을 올리면 다 해결(통통거리는 승차감, 가벼운 느낌, 후진동 제로화) 되는데  왜 그걸 모르시는지요? 


쇼바 감쇄력을 올린다고  승차감이 딱딱해서 일반인이 나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딱딱하다고 느끼기 직전 단계까지만 감쇄력을 올리면 됩니다.

폭스바겐은 좀 하드하죠...이걸 110 으로 보면  현기차 평균은 70정도입니다...

그러니, 90~95수준으로 쇼바감쇄력을 과감히 올려주시기 바랍니다....스프링 상수는 지금의 95정도로 약간 낮추구요.


답답합니다....현기차.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참고로 쉐보레  스파크 경차  승차감이  정말 깜놀 수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