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엊그제 미국에 등록된 TSB 입니다. 이건 분명히 '알권리'에 해당함으로 로고등을 지우지 않고 그대로 올립니다. 법무팀에서 아무리 연락하셔도 이건 삭제 못해 드립니다.

TSB ENG 125r1_페이지_1.jpg TSB ENG 125r1_페이지_2.jpg TSB ENG 125r1_페이지_3.jpg TSB ENG 125r1_페이지_4.jpg

 

한국에서 8월부터 10월 초 사이에 생산된 1.6 엔진이 장착된 리오 차량의 엔진에서 생산상의 잘못으로 특정 RPM 에서 이상이 있으면 엔진을 통째로 교환 하라는 내용입니다. 현대와는 엔진은 공유하지만 같은 라인에서 엔진이 생산되지 않으므로 연관이 적고, 미국 수출형 포르테의 경우 2.0 엔진 장착됨으로 해당이 없습니다.

 

여기 링크에는 잘못된 소리를 들려주는 웨이브 화일(!)도 링크가 되어 있는데, 그건 여기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네요.

 

여하튼, 8월에서 10월 초 사이에 생산된 기아의 1.6엔진 장착된 차량 구입하신 분들은 엔진에서 특이 소음이 올라오시면 바로 입고 받으셔서 이거 들이 미시면서 엔진 교체 해달라고 해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제가 대충 어떤 부위의 잘못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했는지는 들었습니다만, 기아측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므로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미국처럼 딜러에 도착하여 차량 인도 전에 확인해서 이상 있으면 엔진 교체 후 끝! 정도의 잘못보다 커서, 한국 같이 PDI 절차가 간단한 상황에서는 실제 차량 인도 받고 몇일 지나서 부터 소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길들여 지는 중인가보다' 하고 넘어 가실 수도 있을만합니다만, 이경우 주행중 엔진이 말그대로 '뽀사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