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라세티프리미어 디젤 수동을 타고 있습니다.

우연찮게 지인에게 보조 ECU를 껌값에 얻어서 장착해서 타고 있는데요....

문득 엔지니어로서의 욕구가 발동을 해서 질문을 몇개 해보고 싶습니다.

 

1. 연료압센서 출력신호 형태? 전압?

디젤차량에서 보조 ECU는 연료압센서 신호 라인 중간에서 연료량을 속여서 결국 연료량을 많이 분사시키게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센서 신호가 연료압에따라 전압출력이 가변되는건지... 펄스타입의 신호로

발생되는지.. 아니면 기타 다른형태의 신호로 발생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제추측으로는 연결 커넥터가 3핀으로 되어있어서 1단자는 GND, 1단자는 전원, 1단자는 출력전압신호로

추정이 되는지 잘 알고 계시는분 있으시면 구체적인 답변이 듣고싶어서요....

 

2. 엔진RPM 신호 출력형태? 신호를 따올수있는 위치는 대략?

그리고 RPM신호는 제가 추정하기로 회전수에 대한 펄스신호로 발생될거 같은데...

이 부분또한 확답이나 구체적인 내용을 답변해주실수 있는분 계신지...

신호를 딸수있으면 주로 어디쯤에서 신호를 딸수 있는지....

 

3. 터빈 부스트압 센서 출력신호의 형태? 전압?

부스트압또한 센서에서 신호를 따게되면 연료압과 마찬가지의 전압형태라고 추정하는데...

제 예상이 맞을지 궁금합니다.

 

위에 세가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확신이 생기면... 직접 신호따다가 보조 ECU같은걸 취미삼아서 만들어 볼까 합니다.

지금사용하는 보조ECU는 얼마나 연료압 변화시키는지 모르겠지만...

연료압센서에만 연결되어.. 한계가 있다고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는건 RPM신호까지 따서...

낮은 RPM에서는 연료압 신호를 그냥 바이패스시키고,

어느정도 3천 RPM 이상에서 연료압신호를 변화시켜볼까 합니다...

즉 제대로 달릴때 3천~4천5백 RPM정도 실제 스포츠 영역에서만 출력 증가 시켜보고자 하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가능하다면 터빈 부스트압까지 연료압처럼 값을 미세변화시켜 입력하게되면

어떨지도 궁금하고요...

이까지 성공되면 순정모드, 스포츠 모드등 원하는 모드를 직접 만들어서 달고다니면

참 유익할거라는 생각에 질문한번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