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현대자동차 딜러샵 탐방노트

지난 5월 북경현대 공장 탐방시 북경시 펑타이구(丰台区)에 위치한 신화(信发) 4S점도 탐방하였다. 4S점(店)은 중국에서 판매(Sales), 서비스(Service), 서베이(Survey), 스토리지(Part Storage) 등 자동차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처리하는 딜러샵을 의미한다. 규모와 기능에 따라서 2S, 3S 등 하위개념의 지점도 있다고 한다.

필자가 방문한 곳은 2002년 8월 현대자동차가 중국에 진출하면서 최초로 오픈한 4S점이다. 필자와 인터뷰에 응한 하오웨이(郝伟) 부총경리는 딜러샵 오픈과 함께 8년간 중국에서 현대자동차의 성장을 누구보다도 고객 가까이에서 지켜본 인물이다. 이 인터뷰는 2010년 4월 30일에 하였다.
Q. 7년 간 현대차를 판매하였는데.
A. 현대차 딜러를 하기 전에는 3년간 크라이슬러 딜러를 하였다. 현대차 딜러로 갈아탄지 1년만에 투자금을 회수하였다. 내가 7년 전 현대차 대리점을 투자하기로 한 때부터 개인적으로는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 돌이켜 보면 2002년 중국의 WTO 가입이 자동차 시장 성장의 계기가 되었는데, 현대차의 공장가동과 판매시점이 매우 좋았다고 생각된다. 판매는 항상 내 예상을 초과해서 잘 되고 있다.
Q. 판매현황에 대해서 알려달라.
A. 우리는 2009년 5천대를 판매하였다. (작년 현대차가 중국에서 판매한 자동차가 57만대이고, 중국 전체 딜러수가 500개 이므로, 딜러당 평균 판매댓수는 1140대 정도이다. 신화4S는 중국 전체에서도 현대차 판매 10위안에 드는 규모라고 볼 수 있다.)


Q. 요즘 가장 잘 팔리는 차종은?
A. 투싼ix35이다. (우리가 방문하기 2주 전 4월 14일에 투싼ix35가 중국에 출시되었다) 우리 판매점에는 월 36대 배정되었는데, 벌써 80대 예약을 받았으니 지금 예약하면 두 달 이상 기다려야 한다.
Q. 중국인들의 현대차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A. 현대차는 중국에서 “준명품”으로 포지셔닝 했다고 보면 된다. 중국시민이 바라보는 현대차는 1) 외관과 디자인 우수 2)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3) 공간이 넓다 는 것이 주요 장점이다. 일본, 독일 브랜드에 비교해서는 브랜드 포지션은 낮지만, 실제로 사용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품질이 좋다는 반응이라서 고객 충성도가 높다.


Q. 올해 도요타 리콜이 한국에서는 큰 화제였다.
A. 중국에서도 도요타 리콜의 전개양상을 잘 알고 있다. 그 영향으로 일본 명품의 중국내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는 RAV-4가 (현대차 대비) 2만위안(약 340만원) 더 비쌌는데, 지금은 투싼과 비교해서 2만위안을 더 싸게 팔아도 잘 안팔린다고 들었다.
Q. 중국에서 SUV가 잘 팔리는가?
A. 2009년 SUV 세그먼트의 성장율이 50%가 넘을 정도로 유행이다. 상해, 북경, 광주 등 1류도시에서 수입이 높아지면서 가족의 두번째 차로 SUV를 선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1류도시의 가정은 대체로 차를 한대는 가지고 있다. 북경의 경우, 차량 5부제를 시행하면서 두번째 차량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에게 SUV가 특별히 잘 팔린다.


Q. 작년과 비교하면 판매실적이 어떠한가?
A. 작년보다는 판매속도가 느려졌다. 아마도 작년이 미친듯이 빨리 팔려나갔다고 보면된다. 12월까지 주던 세제혜택이 주요원인이었다. 올해도 아직까지 남아있는 세제혜택이 있기 때문에 판매는 잘되고 있는데, 내년이 어떨지는 모르겠다. 작년 12월에는 하루평균 568대 정도 팔았는데, 올해 4월달의 하루평균 판매는 457대이다. 올해 판매전망은 큰 변화는 없을 것 같지만, 연간으로 보면 10%는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판매에서 현금과 신용판매 비중은?
A. 대부분 현금으로 사고 있다. 월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8% 정도가 은행대출로 사고 있다. 이자율은 6.94%이다.
Q. 중국 부동산 가격이 침체한다면 자동차 판매에도 영향이 있을 것인가?
A. 큰 영향 없을 것으로 본다.
Q. 수리도 병행하는데?
A. 하루에 3~400대 정도 수리하고 있다. 중국은 정식부품을 이용한 수리비가 매우 비싸다. 그래서 수리를 우리 같은 정품 대리점으로 오지않고 짝퉁부품을 이용해서 수리하는 경우가 많다. 수리쪽은 이익율이 50%를 넘는다고 보면 되고, 판매쪽은 20% 수준이다.


Q. 중고차 가격은 어떠한가?
A. 다른 나라와 비슷한 체계이다. 첫해에 신차가격에서 30% 정도 떨어지고, 매년 10~15% 정도 내려간다. 3년 전에 비교하면 중고가격이 하락세이다.
Q. 북경에는 현대차 택시가 많은데.
A. 올림픽이 우리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북경정부에서 택시의 70%를 현대차로 배정해 준 것이다. 택시기사들이 입소문을 좋게 내주어서, 고객들의 품질인식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Q. 자동과 수동 트랜스미션의 비중은?
A. 수동비중이 30% 정도 되는데, 빠르게 줄고 있다. 과거에는 자동이 30% 정도 였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바뀌었다. 여성운전자가 늘고 휴대전화를 사용하게 되면서 자동변속기의 인기가 높아진 것 같다.
Q. 중국에서 기아차와 현대차의 포지셔닝은?
A. 일단 북경에서는 기아차는 현대차보다 약간 아래의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다.
Q. 현대차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첫째는 역시 품질이 계속 높아져야 한다. 신모델도 중요하다. 외관이 멋있는 것이 고객에게 어필하고 있다. 제품주기를 지켜주고 고급사양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