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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공지 공지 글로벌 오토뉴스 신설과 관련하여... 122411 2010-06-11
125 칼럼 포뮬러카 운전 테크닉의 차이는? 7177 2011-10-26
지난 10월 16일 전남 영암 서킷에서 세계 3대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고 있는 F1 그랑프리가 열렸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이다. 우리나라에서 F1을 정점으로 짜여진 포뮬러 클래스는 모터스포츠 최고봉이다. 거기서 배출된 드라...  
124 칼럼 타이어 성능 토론과 업체 관계자의 태도 5940 2011-10-26
타이어 성능 토론과 업체 관계자의 태도 지난 10월 20일, 고온에서 시내버스 타이어의 내구성능 변화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시내버스 타이어 파열 사고 원인에 대한 작년도 연구에 이은 것이다. 최종 데이터 및 결론...  
123 칼럼 물마시며 시속 300km 달리는 F1 드라이버 6398 2011-10-11
엔진과 라디에이터에서 불과 몇 센티미터 떨어져 앉아 있는 드라이버에게 콕핏은 좋아할 수 없는 곳이 되어버린다. 땀으로 4리터 정도의 수분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리적 영향 외에도, 기술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  
122 칼럼 한국 차의 디자인 리뷰-36. 프라이드 6362 2011-10-05
실질적인 5세대 모델 신형 프라이드가 나왔다. 프라이드는 2세대에서 아벨라(Avella), 3세대 모델에서 리오(Rio)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가 4세대 모델에서부터 다시 쓰이고 있고, 이번에 나온 모델은 5세대 모델이다. 물론 4세대 프...  
121 칼럼 김병헌의 모터스포츠 강의실-F1 오피셜 타이어의 모든 것 6725 2011-09-29
바퀴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 환경에서 무거운 물체를 단단한 지면 위에서 옮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너무나도 단순하고 명백한 개념이라 그것이 발명품이라는 사실을 잊곤 한다. 바퀴는 문명에도 혁명적인 영향을 끼쳤다. 19...  
120 칼럼 전영선의 수퍼카 열전-악마를 유혹한 스페인의 명품 차 '페가소(Pegaso)' 2444 2011-09-21
1953년, 도미니카 공화국 트루질로 총통이 뉴욕 모터쇼에서 한 눈에 반해 그 자리에서 29,200 달러에 구입한 페가소 Z102B 빅 스포츠 베를리네트 (Pegaso Z102B Big Sports Berlinette)는 풍선을 부풀린 듯한 독특한 디자인...  
119 칼럼 F1 그랑프리 레드불팀 돌풍 비결 알고 보니 3445 2011-09-20
F1 그랑프리가 시즌 종반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현재 지난해 챔프 세바스찬 베텔(레드불)이 랭킹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페라리의 페르난도 알론소, 맥라렌의 젠슨 버튼과 레드불의 마크 웨버가 그 뒤를 쫓고 있는 상황이다. ...  
118 칼럼 포드가 만든 준중형 승용차 포커스 5366 2011-09-20
포드의 신형 포커스가 국내에서 시판되기 시작했다. 포드자동차는 크게 보면 유럽 포드와 미국 포드 두 개의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자동차 역사상 처음으로 대량생산방식을 도입한 브랜드답게 현지 시장에 맞는 대중적인 차량을...  
117 칼럼 한상기의 萬車 이야기-자동차에서 빠질 수 없는 부품 회사의 광고 3489 2011-09-14
자동차는 대략 2만개의 부품으로 이뤄져 있다. 즉 부품이 없으면 자동차도 없다는 말이다. 자동차 사업에서 부품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은데, 과거에도 예외는 아니었다. 부품 회사의 광고 역시도 자동차만큼이나 깊은 ...  
116 칼럼 김필수 교수의 자동차론-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차종을 투입하라 1957 2011-09-14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의 변화가 눈에 띨 정도로 다양화되고 있다. 메이커는 좀 더 친환경, 고연비를 기본으로 소비자의 마음에 와 닿는 차종 개발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 돋보이고 있고, 소비자는 더욱 까다롭고...  
115 칼럼 구상교수의 자동차 디자인 담론-한국 차의 디자인 리뷰 - 35. 현대 i40 4007 2011-09-08
유럽 지향과 미국 지향 현대자동차에서 i40가 나왔다. 현대자동차의 모델 중에서 i 로 시작되는 이름은 유럽 지향의 차량들이다. 준중형 해치백 i30가 그렇고, 유럽에서 판매중인 i10과 i20 등등이 그렇다. 필자가 느끼기에 유럽...  
114 칼럼 한상기의 萬車 이야기-플랫폼 통합이 살 길, 10년 내 30% 감축 2176 2011-08-31
21세기 차 만들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로 플랫폼 공유 및 통합이다. 90년대만 해도 플랫폼 공유의 개념이 희박해 개별적으로 플랫폼을 사용하는 일이 많았다. GM의 경우 지금도 폭스바겐, 토요타에 비해 플랫폼이 많...  
113 칼럼 전영선의 수퍼카 열전 -수퍼 워터 카(Water Car) 마치 1 1489 2011-08-31
자동차가 선보인 이래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도전과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양산(量産)차 메이커에서부터 키트카를 만드는 백야드 빌더까지 자동차의 발전에 매달리고 있는 인간들은 수도 없이 많다. 이런 노력이 쌓여 자...  
112 칼럼 드라이버의 스폰서 구하는 비법 1621 2011-08-30
이번엔 서킷을 잠시 벗어나 전혀 다른 각도에서 드라이버에게 중요한 것 한 가지를 살펴본다. 레이스에 참가하는 드라이버가 부딪히는 장벽은 한둘이 아니다. 먼저 기술적인 문제가 떠오르지만 많은 드라이버가 피부에서 느끼는 ...  
111 칼럼 최강 레이싱팀 만들기 기본조건 1725 2011-08-23
요즘 들어 우리나라의 자동차경주는 어느 때보다 치열한 실력대결을 펼치고 있다. F1 그랑프리 등 굵직한 대회가 열리면서 레이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결과다. 이 같은 모습은 그동안 동호회 수준이던 레이싱 ...  
110 칼럼 자동차 연비가 뻥튀기라구요? 1026 2011-08-23
갑자기 자동차 연비가 뻥튀기라는 뉴스가 모든 미디어를 도배하고 있다. 마치 처음 있는 일인양 호들갑을 떤다. 보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전혀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된 것처럼 과장된 표현을 사용한다. 이런 일이 처음이 아니...  
109 칼럼 아우디 뉴 A6 시승회 1022 2011-08-23
지난 8월 1일부터 20일까지 아우디코리아는 뉴 아우디 A6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출시를 위한 사전 시승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 일본, 대만 등 중국을 제외한 아태지역의 VIP 고객, 언론, 각국의 아우디 관계자 ...  
108 칼럼 전위적 디자인과 아우디 A6 1876 2011-08-23
아우디의 신형 A6가 국내에 들어왔다. 사실 아우디가 내놓는 신형 차량의 차체 디자인은 진화(進化)라는 말의 정의에 딱 들어맞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그것은 기능을 중시하는 독일의 디자인이 가진 특징이기도 하지만, ...  
107 칼럼 닛산 큐브가 주목받는 이유 1119 2011-08-17
올해는 유난히 국산차, 수입차를 불문하고 많은 차종이 출시된 한 해이다. 전반기에 주로 집중되어 후반기는 적어졌지만 적지 않은 차종이 아직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역시 소비자들이 가장 큰 관심을 나타내는 것은 당연한 ...  
106 칼럼 코란도의 디자인 DNA를 찾아서 3183 2011-08-17
한국형 지프의 시초 쌍용자동차의 코란도는 특별한 차다. 아니, 특별한 차였다. 지금의 신형 코란도 C는 상대적으로 평범한 크로스오버 차량의 디자인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필자가 이렇게 과거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쌍용자동차의...  
105 칼럼 올 댓 포르쉐 - 2011 포르쉐 월드 로드쇼 1828 2011-08-17
글로벌오토뉴스의 기자라는 직책으로 한 해 동안 다양한 자동차 시승행사에 참가하고 그 후기를 독자분들에게 소개하곤 한다. 갓 나온 따끈한 혹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차량을 시승행사를 통해 만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하...  
104 칼럼 중국 메이커, 해외 시장으로 눈 돌린다 1285 2011-08-08
중국 메이커, 해외 시장으로 눈 돌린다 중국의 토종 메이커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은 비정상적으로 수출의 비중이 낮지만 점진적으로 수출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친환경차 정책과는 별...  
103 칼럼 명품적 디자인이란? 2006 2011-08-08
우리는 일상 속에서 ‘명품(名品)’이라는 평가를 받는 제품들을 접하게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일상적으로 ‘명품’을 사용하기도 할 것이지만, 대개 명품들은 매우 고가이고, 또 그만큼 물리적인 품질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  
102 칼럼 돌아본 한국모터스포츠 25년사 (17) 1936 2011-08-08
년에도 귀를 찢는 굉음과 화끈한 스피드의 향연이 펼쳐졌다. 한국타이어가 공식 후원한 한국 DDGT 챔피언십이 3월 22일 대장정의 막을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엑스타 타임트라얼, 스피드 페스티벌, 넥센 RV 챔피언십, CJ 오 수...  
101 칼럼 미국 클래식 카의 황제 패커드(Packard) -3- 2189 2011-08-03
패커드는 모터스포츠에서도 활약하여 좋은 기록을 남겼다. 미국이 제1차 대전에 참전하기 직전인 1917년, 패커드는 2대의 레이싱카를 제작했다. 패커드의 주임엔지니어인 제프 빈센트가 설계한 항동기용 V12엔진을 레이싱 카에 탑...  
100 칼럼 미국, 상반기 4기통 점유율 43% 1788 2011-07-27
미국도 엔진이 작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4기통 엔진의 점유율 상승이 눈에 띈다. 이전처럼 V8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4기통의 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4기통이 V6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많...  
99 칼럼 미국 클래식 카의 황제 패커드(Packard) -2- 1594 2011-07-21
항공기 엔진기술로부터 탄생한 명품 V12 트윈 식스 팩커드V12기통 엔진은 패커드가 처음 만든 것은 아니었다. 패커드가 처음으로 12기통 엔진 차를 양산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당시의 호화판 고급차들은 6기통이나 8기통엔진...  
98 칼럼 메르세데스 뉴 B 클래스, 새 엔진과 7단 DCT로 업그레이드 3348 2011-07-13
메르세데스 뉴 B 클래스, 새 엔진과 7단 DCT로 업그레이드 메르세데스는 신형 B 클래스의 출시를 앞두고 새 엔진과 변속기의 제원 일부를 공개했다. 뉴 B 클래스는 새 플랫폼에서 나오는 메르세데스의 첫 컴팩트 모델이며 공...  
97 칼럼 영상칼럼 - 피터 슈라이어와 오석근, 김태완 1360 2011-07-05
현대자동차의 오석근 전무와 기아자동차의 피터슈라이어 부사장, 그리고 한국GM의 김태완 부사장은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자동차의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는 수장들이다. 이들은 모두 자사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해 현재 글로벌...  
96 칼럼 새로운 푸조의 디자인, 감성에서 논리로 변화하는가? 1896 2011-06-27
2011년형으로 등장한 푸조 508의 차체 디자인은 지금까지 봐 왔던 푸조 차들의 그것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다. 물론 필자의 이 말은 긍정적인 의미가 더 강하다. 그동안 우리가 봐왔던 푸조의 승용차들은 매우 개성적이고 색채가...